보통 인터넷 쇼핑이나 웹페이지 or 휴대폰 결제시 "간편결제(***PAY)"나 PC/휴대폰 웹브라우저(크롬 or 사파리)에서 ISP를 사용 or 앱카드를 사용하여 현재 널리 사용할 것입니다.
앱카드가 아니더라도 사이트 마다"간편결제"도입(해당 웹사이트에 카드정보를 미리 기록해놓고 사용하는 PAY류)해놓아 편리하지만, 자주 이용하지 않는 쇼핑몰일 경우 웹브라우저의 추가 인증방식으로 이용할 때도 있습니다.
앱카드가 아니더라도 사이트 마다"간편결제"도입(해당 웹사이트에 카드정보를 미리 기록해놓고 사용하는 PAY류)해놓아 편리하지만, 자주 이용하지 않는 쇼핑몰일 경우 웹브라우저의 추가 인증방식으로 이용할 때도 있습니다.
저는 트위치 구독 or 트윕(Twip)후원을 해볼까 하여 결제를 시도하던 중 황당하게도 1천원 충전하는데 다음과 같은 상황에 당황하였습니다.
"내 휴대폰에 인증되고 설치한 금융앱으로 결제하는데 소액인 주제에 인증된 앱 결제비번도 부족해서 SMS 및 공인인증서를 또 요구해? 하지 말라는 거냐?"...라는 상황을 만난 것이죠.
해결법은 해당 앱카드 "보안/인증/서비스" 부분에서 "공인인증서"만 요구하는 방식에 "간편인증방식"을 설정하고 추가하는 것으로 선택 인증하여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앱카드 형식으로 앱을 가지고 있는 카드사들은 대부분 추가인증에 관한 옵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앱카드 형식으로 앱을 가지고 있는 카드사들은 대부분 추가인증에 관한 옵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BC계열 "ISP/페이북 앱카드"는 "공인인증서"와 "올레인증서" 2가지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살펴 보시죠.
그래서 결제에 직접개입하는 "kb앱카드" 앱의 옵션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물론, 저와 같은 경험이 있는 지 구글을 검색해봤지만 그런 사례는 있었어도 해결법은 없었습니다) 그림과 같이, 앱카드에서 세부설정 메뉴를 들어갑니다. |
상단 톱니바퀴를 클릭해 세부 설정에 뭔가 해결책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설명 : 결제비밀번호 : 여러분들이 다 아는 해당 카드의 간편결제 시스템으로 최종적으로 결제비밀번호로 보통 6자리를 말합니다. (앱을 다운로드 하여 카드 등록할 때 이미 설정했을 것이며, 해당 플라스틱 카드 OFF라인 비밀번호(ATM)는 아닙니다) 그 아래 "보안/서비스 설정"이라고 있습니다. 이곳이 바로 어떤 사이트에 따라 공인인증서를 추가로 요구하기도 하는 것을 관리하는 곳입니다. "공인인증서"외에 "간편인증번호"라는 추가 메뉴를 설정함으로써 공인인증서 외에 추가 인증 메뉴를 제공합니다. (즉, 공인인증서와 또다른 인증방식을 선택하는 기회를 주는 것이죠) *여기서 공인인증서는 냅두고 "간편인증번호"를 설정 해보기로 합니다. (자신이 사용할 카드의 정보와 인증비밀번호를 기록하고 설정합니다) 이렇게 설정해놓으면, 추가인증시 국민앱카드 결제시에는 "간편인증번호"로 공인인증을 대신합니다. (주 : 간편인증번호는 보안을 위해 일정기간(동안)이 되면 비번을 변경해야 합니다) *앱카드 제작사마다 "ARS 인증" 메뉴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링크 : [공인인증서 발급] PC에서 스마트폰 복사 & 결제앱(KB앱카드 및 ISP/페이북앱) 복사시 참고할 점 2/2 [기타] *만약, 국민카드 계열이 아닌 다른 카드라면 해당 카드사의 카드앱 에서 살펴보기를 바랍니다. (본인인증시 공인인증서 하나만을 강요하던 수준에서 추가본인인증방법을 더 제공하는 방향으로 바뀌게 된 것으로 알게되었습니다) *하나카드의 경우 하나1Qpay앱의 설정에서, 공인인증서외에 ARS인증서비스만 존재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그외 해당은행앱이 싫고 공인인증에서 벗어나는 해결법으로는 범용 PAY앱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 : payco) |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