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찾기

2021년 2월 6일 토요일

윈도우10, RAID0 캐시 가속화모드 불안정은 업데이트 되지 않는 인텔 IRST 문제이다.

 20H1 부터 사소하게 느꼈지만, 설마 IRST RAID0 가속화 캐시모드의 문제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했습니다.

최근 윈도우10 20H2 업데이트 후,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한 캐시 가속 설정된(RAID0) HDD 드라이브 탐색이 있을시 시스템 STOP 현상(작업 관리자 먹통 / 윈도우 탐색기 먹통 / 윈도우 재시작 무한루프 = 하드웨어 리셋)이 발생하여 원인을 찾던 중 그것이 인텔® 빠른 스토리지 기술(인텔® RST) 드라이버 문제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1. IRST RAID0 캐시를 끄면(가속 비활성화)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시스템 멈춤 문제가 해결 됩니다)

2. 인텔 홈페이지에서는 인텔이 옵테인 메모리를 포기함으로 인해, 구 IRST 까지 포함되어 더 이상 지원하지 않는다는 안내를 하고 있습니다.

3. 즉, 윈도우10은 계속 업데이트 되더라도 IRST가 업데이트 없음으로 인해, 추후 예기치 못하는 시스템 오류가 만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원인을 찾아내느라 몇 번을 리셋(하드웨어 리셋)을 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몇 년 동안 거의 하지 않을  리셋 버튼을 며칠 동안 몰아서 한 것 같습니다)

*주 : 이것은 RAID를 지원하는 칩셋에 설정된 RAID0 캐시 가속활성화 시스템 사용자에 관한 것입니다.
(동일 용량을 사용하는 데이터 보호 RAID0/1/5/10 시스템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살펴 보시죠.

만약, iRST 사용자가 잘 모르고 옵테인을 지원하는 최신 버전(지원 하드웨어 목록을 반드시 확인)을 다운로드 하면, 위 그림과 같은 더 이상 구 버전의 가속화 항목이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위 그림은 IRST 15.9.8.1053 으로, IRST 구버전으로 캐시 "가속 활성화"가 가능한 마지막 버전입니다)

즉, 최신 버전(옵테이 메모리 버전)의 IRST를 설치하면 더 이상 구 버전은 RAID0 캐시 가속할 수 있는 옵션이 보이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구 버전 캐싱 옵션을 가진 15.9.8.1053 까지는 RAID0 캐시 가속을 할 수 있다.

*가속 활성화로 문제를 일으킨 버전은 15.9.0.1015 입니다.
(현재는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15.9.8.1053 마지막 버전이 안정적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여전히 불안정하며, 그나마 15.9.0.1015보다는 약간 나은 수준입니다)

*15.9.0.1015는 RS1709 윈도우10 버전까지 안정적이었습니다만, 이후 20H2 까지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1015 버전에서는 RAID0 캐시 가속활성화 상태일 때 프로그램 액세스(캐시된 HDD)드라이브가 멈추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만약, RAID0 캐시 가속화 모드 사용자가 잘 모르고 "최신 버전 옵테인 버전을 설치 한 후", "성능"탭에서 캐시 가속화 모드가 없어졌다고 "작성"탭에서 데이터 보호용 RAID0/1을 선태하여 만들면 안됩니다.
(이것은 캐시 가속화 모드를 활성화 하는 것이 아닙니다)


인텔 IRST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한다면, 더 이상 옵테인 메모리 및 구 IRST를 가속화를 포기한다는 안내가 보여질 것입니다.

옵테인은 그렇다고 하더라도, 구 IRST 가속화까지 포기라니...?


위 내용은 대충 "앞으로 RAID0 또는 그 비슷한 시스템에서 문제가 일어날 수 있으니 조심해라" 라는 말이죠.


20H2 윈도우10 버전에서, 구 IRST 15.9.8.1053이 캐싱 가능한 최종 버전일 것입니다.
(이 이후 버전 부터는 옵테인 메모리용이며, RAID0 캐싱이 활성화 되는 옵션이 제거되었습니다)



[잡담]



만약, 캐싱(RAID0)된 HDD 드라이브 이유도 없이 시스템 멈춤이 발생하고, 구 버전의 IRST를 사용중이라면 "가속 비활성화"를 하십시오.

저도 한 동안 "가속 비활성화"를 하였는데, 멈춤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주 : 가속 비활성화시 당장 캐시 드라이브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면 굳이 캐시 드라이브를 삭제할 필요는 없습니다 - 비활성화 모드 상태에서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IRST RAID 시스템을 사용하는 분이라면 잘 알겠지만, 캐시 드라이브를 일반용으로 사용하기 위해 삭제한다면 바이오스에서 삭제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만약, 캐시모드로 다시 재사용할 것이라면, 구 버전(1053)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고 드라이브를 관리자 권한으로 도스쉘에서 diskpart - Clean 명령어를 사용 해야 할 것입니다.

비슷한 문제가 있다면, 가속 비활성화만 설정 굳이 지우지 않고 관망하십시오.


신 버전(RAID0 캐시가속을 지원하지 않는)을 설치 후, 바이오스에서 지워버리는 등 원인을 찾기위해 삽질을 했지만 문제의 원인은 시 버전은 더 이상 RAID0 캐싱을 지원하지 않는 것이었다)

즉, 인텔이 팔아먹기 위한 옵테인으로 모두 옮겨갔고, 그 옮겨간 옵테인도 포기하면서 RST까지 업데이트 지원을 포기한 것이다. 


*요점 : 


옵테인 메모리가 아닌 구 IRST 레이드 시스템에 멈춤 현상이 발생한다면, RAID0 사용자는 "캐시 드라이브 가속을 비활성화 를 해두자"

캐시 가속화 옵션이 존재하는 마지막 구 캐시시스템 RST 버전은 15.9.8.1053 이다.
(이후 버전은 옵테인 메모리용이며, 옵테인 소프트웨어로 작동한다)


빠른 SSD 사용이 일반화 되면서 HDD 캐시 가속화(RAID0)의 불필요성 때문인지는 알 수 없지만, 가속이 잘 되지 않아 멈추는 문제 해결 업데이트를 앞으로 만날 수 없을 것입니다.

*주 : 캐시 가속화가 아닌 데이터 보호 RAID0/1/5/10 과는 관계 없는 내용일 것입니다.



개인적으로 HDD가속을 위한 캐시 가속화 모드(RAID0 캐싱) 구성은 포기해야 될 것 같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