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블로그는 "광고 제거기"를 켜지 않아도 "광고로 도배하거나 게시물을 가리거나 클릭 실수를 유도" 하지 않도록 억제하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 12일 수요일

고프로9 2.7K 30F지원? "맥스모드" 떨림현상, 개선된 선명도?

 고프로8 사용자가 고프로9에서 당황할 수 있는 동영상 해상도별 프레임 미지원과, 해상도와 프레임 기능을 분리하고  HEVC 코덱 지원 /미지원 등의 문제들입니다.
(결론을 미리 말하자면, 고프로9는 29F(30F)를 동영상 모드에서 더 이상 2.7K 에서 지원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단, Max Lens 모드에서 2,7k 30f가 가능한데 물리 렌즈를 사지 않으면 "리니어(협각)" 고정 + 손떨방이 바보가 됩니다.
(이 더런 시키들... : 게시물 하단 잡담에서 제품 링크 및 상세 설명)

링크 : 고프로 HERO9 BLACK - 동영상 설정 및 해상도 (고프로 공식홈)

고프로9이 상위 버전인데, 고프로8 에서 되는 것이 고프로9에서 안되는 것으로 기능을 나누어 놓은 것을 보면 꽤 당황스러울 것입니다.
(과거 기본 기능인 마이크 기능을 제거하고 미디어 모듈을 통해 마이크를 지원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링크 : [옆그레이드] 고프로8 사용자가 본 고프로9 구입 개봉기

고프로8에서 당연히 되던 것들이 고프로9에서 안되는 것들의 대표적 항목.

1. 고프로9에서는 H.264코덱 1080p 30f 를 선택할 수 없다.
(모두 HEVC로만 가능)

2. 고프로9에서 2.7K해상도에서는 60프레임만 선택 가능하다.
(30f 선택이 불가능하다. 4:3 비율도 마찬가지다)

3. 고프로9에서 타임워프 항목 모두 2.7K 옵션이 빠졌다.
(오로지 4K 와 1080P만 선택할 수 있다 : 그런데 비밀이 있다)

4. 물리 렌즈(맥스 렌즈)를 별도로 구입해야만, 맥스 모드에서 광각 수평조절 및 2.7K 30F를 이용할 수 있다.

5. 감성용이지만 가끔활용하던 "선명도 낮음"이 사실상 못쓸 수준으로 나빠졌다.
(도대체 이전 버전(고프로8)에 비해 어떻게 이렇게 나빠질 수가 있지?)

링크 : 고프로 9, 10용 외장 '맥스 렌즈' MOD 살펴보기와 장단점.

고프로9를 8에  비유하자면, 아이폰SE 1 세대를 쓰다가 2세대를 쓰는 무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살펴 보시죠.


Gopro 9


아니나 다를까 공홈을 뒤져보니, 그것에 관해 설명이 나와 있었습니다.
(고프로8 보다 덜 자유로운 고프로9 라니...)

16:9에서도 해상도에 따른 미지원 프레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서두 공홈 해당 링크를 들어가면 4:3 비율이빠진 것과 미지원 프레임도 나와있습니다) 


HEVC 코덱은 고사양의 PC와 HEVC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을 필요로 합니다.
(H.264가 그래서 호환성이 좋지요)

*만약, 자신의 PC가 HEVC가 재생되더라도 "버벅이거나" "재생시 프레임이 밀리거나" "프리미어에서 불러 올 수 없다면" H.264로 변환하는 방법외엔 대안이 없습니다.
(아니면 PC를 업그레이드 하거나 말이죠)


2.7K 4:3 비율 선택도 HEVC 를 강제로 요구합니다.
(위 그림은 60f를 제외하고 모든 프레임 선택이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다소 어두운 곳과 목적에 따라 자원활용을 위해 30F를 선택하고 싶어도 고프로9는 그럴 수 없다.
(아 제길...)

*제가 2.7K 30f를 애용하는 이유가 조도에 따른 프레임 선택 때문입니다.
(아시다시피 어두우면 30f이 60f보다 압도적으로 유리하고, 정적인 대상을 60f가 비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30f를 위해서 강제로 1080p 아니면 4K 로 촬영해야 하는 어처구니 없는 일이...

고프로8은 당연히 잘 된다.


H.264 2.7K 16:9 해상도는 60F / 120F 만 선택 가능 합니다.
(그외 모든 프레임 비활성화 상태입니다)


4K 16:9 해상도는 30F를 제외하고 HEVC를 요구합니다.


4K 4:3 해상도는 30f / 24f만 HEVC가 활성화 됩니다.
(그외 선택 불가능)


가장 폭넓지만 해상도가 구린 1080p 조차도 HEVC 포맷을 강제합니다.
(다만 모든 프레임이 선택 가능할 뿐)


물리 렌즈가 있어야 작동하는 맥스 모드
(심심해서 눌러보았습니다 : 렌즈가 없지만...)

맥스 렌즈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라는 메시지가 나오네요.
(초반엔 그냥 물리 렌즈 사야 작동한다고 생각해 유심히 보지 않았습니다)


"어?"


"2.7k 30f을 여기로 빼놨어?"


타임워프도?

그렇습니다.

숨겨진 비밀이 있었습니다.
(서두에 언급한 악세사리 팔이(렌즈)를 위해 이렇게 바꾼 이유가 말이죠)

--


정리하면


물리 외장 렌즈가 없을 경우, 리니어(협각) 사이 범위 + 수평 조절줄어든 화각이 작동한다.

하지만, 렌즈 없는 수평 조절 촬영 결과물은 사실상 쓸 수 없는 수준(하단 GIF 확인)입니다.

그 이유는...

*렌즈 없는 맥스 모드는 "하이퍼스무스" 기능이 약화되고, 수 차례 실험 결과 좁은 화각 + 수평 조절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물리 외장 렌즈를 부착하면 "화각이 대폭 증가"하니 짤라냄의 손떨방이 완화 되겠지요.

즉, 맥스모드를 통해 물리 렌즈가 없어도 "일반 동영상 모드"에서 빠진 해상도/프레임을 지원하지만, 물리 외장 렌즈를 추가해야만 실제 '광각/ 초광각' 및 쓸모 있는 화질을 지원 한다라는 미끼 기능이라는 것이죠.

3.5mm 마이크를 빼고 미디어 모듈을 팔아 먹더니, 이제 화각/ 해상도 프레임/ 수평 기능을 이용해 외장 렌즈를 강제로 팔게 하는군요.

*맥스 렌즈는 충분히 렌즈 없이 맥스 모드로 시험해보고, 진짜 필요한지 합리적으로 판단하기 바랍니다.

링크 : 고프로 9, 10용 외장 '맥스 렌즈' MOD 살펴보기와 장단점.




[잡담]




*고프로8로 고인물화 된 제가 구매 예정자에 조언한다면, 고프로는 '악세사리를 붙이지 않는 것'이 제일 활용도가 좋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고프로 제조사는 기본기기에 '덕지 덕지' 뭔가를 붙여야 완성되는 기기로 만들 심산인 것 같습니다.

8에 비해 무게가 늘어났는데, 막상 9를 체감을 해보니 '무게와 크기'는 예상 밖으로 크게 느껴졌습니다.
(여기에 외장 렌즈 + 미디어 모듈 + 추가 마이크 + 조명을 붙인다고? : 그걸 또 어떻게 보관하고 들고 다닐거지?)

그럴 바에는 차라리 다른 기기를 알아보는 것이 낫다고 생각됩니다.

확신할 수는 없지만, 저는 '작아서 좋아한' 고프로 액션캠은 9가 마지막이 될 것 같습니다.
(외장 장치 강제 추가로 기기가 커질 수 밖에 없는 것이 지속된다면, Sony나 다른 제품을 생각할 것입니다)


맥스 외장 렌즈 없이, 맥스 모드를 사용하면 위 GIF 반복 그림처럼 하이퍼스무스를 켜도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
(의도적으로 2.7K 30F 와 광각 수평 조절을 볼모로 기능을 나눠, 맥스 렌즈(광각)를 사야 제대로 동작하게 끔 유도하고 있다)

일부 유튜버들도 호기심에(조회수 팔이 투자) 이것을 구입하여, 구매 예정자에게 사는 것에 신중하라 라고 하는 것도 그냥 하는 소리는 아닐 것입니다.




[기타]




*고프로8 보다 개선된 슈퍼포토(사진)와 화소와 약간 나아진 동영상 선명도 중간*

고프로 액션캠에서 스마트폰과 같은 선명한 화질을 너무 기대하지 마십시오.
(어떤 카메라도 확대하면 그렇습니다만, 스마트폰과 고프로는 목적성 다름에서 오는 한계는 분명합니다)

액션캠은 AF가 스마트폰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고프로9 의 선명도 품질입니다.
(슈퍼포토)

낮음 / 중간(추천) / 높음 순으로 선명도가 높아질 수록 유채화와 같은 이질감을 느낄 것입니다.

반대로, 낮음으로 갈수록 자연스러운 질감을 보여주지만, 사진이 흐리멍텅 할 것입니다.

고프로9도 슈퍼 포토는 여전히 쓸만합니다.
(어쩌면, 고프로기기에서 사진은 수퍼포토만 쓸만한 것일지도?)

--

이전에도 언급했지만, 일반 화질의 고프로 사진은 ..음.. 그냥 스마트폰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고프로8도 수퍼포토는 야외에서 선명도 중간을 사용했었습니다.

--


2.7K 동영상 캡쳐 (1520P)
(동영상 고프로8은 낮음 추천 / 고프로9은 중간 추천)

고프로8은 동영상에서 선명도 낮음외에 대안이 없었는데, 9는 선명도 중간이 조금 개선되었으므로 목적에 따라 낮음과 중간을 선택적으로 활용하십시오.
(예 : 모든 해상도에서 고프로8는 무조건 낮음 / 고프로9는 무조건 중간이라는 느낌으로 가되, 때때로 낮음 후 S/W 샤픈 후보정을 선택)


웃기는 점은, 고프로9의 선명도 낮음이 고프로8의 선명도 낮음보다 품질이 더 나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카메라라는 기기의 특징일 수 있는데, 구 버전 기기라고 반드시 나쁜 것이 아닙니다)

"응?"

그렇습니다.

선명도 낮음이 더 나빠졌습니다.

"악!"

--

*팁 :

고프로 실시간 촬영시, 선명도가 높아질 수록 발열과 배터리 소모 CPU자원을 더 소모한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52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9는 중간 선명도도 나쁘지 않지만, 환경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나뭇잎이 많은 숲 속)라 결국 s/w보정을 쓸 수 밖에 없었다)


이 영상은 유튜브에서 1080p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

이 블로그에서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