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는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이 많이 반영되므로, 객관적인 정보가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찾기

2017년 11월 11일 토요일

[고장 수리] 그래픽 카드 교체 or 드라이브 설치 후, 부팅시 모니터가 절전모드 진입하는 현상

보통 이런 경우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 발생합니다.

1. 그래픽 카드(or 드라이브)를 새로 교체했을 경우.
(이전 그래픽 카드로 되돌리면 이상 없이 부팅하며, 교체할 그래픽 카드도 최소 안전모드는 진입가능하다.)


2. 전원을 켜지 않았으나 듀얼 모니터를 연결해 놓았고, 주/부 모니터가 바뀐 경우.
(저또한 그랬고, 이런식으로 구성해놓고 OS or 드라이브를 설치하다가 검은 화면만 보고 "뻗었다" 라고 착각한 경우가 많았었지요. 이럴때는 주/부 모니터를 바꿔주거나 전원을 켜놓으면 됩니다)


3. 매우 드물긴 하지만, 최신 하드웨어에 기존 케이블이 인식 못하는 문제가 있을 경우.
(아날로그 D-SUB 케이블로 바로 확인 가능지만, 안전모드 진입여부를 먼저 확입합니다)


4. 기타 하드웨어 문제가 생겼을때..
(이 게시물을 방문한 사람에게는 말하나 마나한 얘기일지도 모릅니다, 단순히 그래픽 드라이브 or 그래픽 카드 교체로 발생한 문제니까요)



대처방법으로 본 사람들의 반응.

1. 잘 모르면 해본다는 HDD 포맷.
(해결될 수 있지만, 하드웨어나 케이블 드라이브등 확신없는 이유로 시간 낭비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2. "절전 모드를 해제 하라"는 본 문제와 관계없는 조언을 커뮤니티에서 받습니다.
(제일 어처구니 없는 조언입니다)

3. 아무도 이유를 모르며, 겨우 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본체 청소와 재장착, 케이블 바꿔치기, 애꿎은 LG 모니터 종특 탓하기 등을 웹에서 가장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램 재장착/VGA 재장착 지우개 신공"으로 해결이 된다면 다행입니다만)

4. 컴퓨터 커뮤니티 질문에 대한 무댓글을 제법 볼 수 있습니다.
(아무도 모릅니다)


해결 제시 :

많은 사람들이 OS의 발달로 자동화에 적응한 탓에 정작 문제의 본질을 깨닳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 : 수많은 최신 하드웨어 보유한 삼성/LG(모니터)가 쏟아짐에 따라, 제조사들에서는 윈도7,8, 윈도10등에 맞는 드라이브를 동봉하지만, 사용자들은 윈도우가 자동이라 알아서 잡을 것이라는 이유로 소위 전문가(PC조립 판매/수리업자)들 조차도 모니터 드라이브는 설치하지 않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브는 최신이 좋다면서 잘도 업데이트 하면서 말이죠.

본인 같은 경우도 하필 LG 모니터가 그런 문제에 맞딱드려, 위에 언급한 행동을 시행착오 하였습니다.
(지포스 드라이브 "구버전에서 신버전"까지 교체 해보기 & 그래픽 카드 지우개질 해보기 & 케이블 종류별로 다 바꿔보기 & 안전모드 삭제/ 표준모드 설치 무한 반복질)

결국, 이성의 끈을 잡고 냉철한 판단을 하기위해, 원점으로 돌아가 아래 상황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원인과 상황 분석 :  

모니터 신호 없음이 발생 하는 이유(하드웨어 불량이 아닐시)가 신호를 그래픽카드가 보낼때 설치(부팅중)된 OS에서 모니터 소프트웨어를 인식하지 못한다는 느낌이 들더군요.
(부팅 과정중 절반은 화면이 보이지만, 진입 직전(고해상도 변환)에 왜 절전모드가 되지?)


상태인즉, 절전모드 들어갈 경우 부팅시 과정을 섬세하게 매의 눈으로 살펴보면....

절전 모드 진입상황이 발생시, 바탕화면 나오기 전(나오지 않겠죠?)까지 그 수 초를 뭔가 버벅이며 HDD를 검색하는 지연현상을 알 수 있었고, 그 작업이 하드웨어 모니터 드라이브를 인식하는 과정이 원할하지 않아 모니터가 신호를 못받고 바로 "절전 모드"로 진입하는 것을 수 차례의 재부팅 과정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스트레스 받으며 결국 알아챈 것이 모니터 하드웨어나 종특도 아니고, 케이블 불량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주 : FastBoot가 설정된 경우, 초기 제조사 브랜드 화면이 나오지 않으므로 짧은시간 동안 절전이 되기도 합니다.
(이 현상으로 불편하다면 FastBoot를 OFF하면 해결되며, 고장이 아닙니다)

*최초 이런 이유가 발생하는 것을 언급했었는데, "이전 그래픽 카드로 되돌리면 정상 부팅된다" 라는 현상에 문제의 해결 열쇠가 있었습니다.

(이전 그래픽 카드로 되돌릴 경우, 해당 VGA에 모니터 드라이브가 정삭작동 했을테니까요)

해결 방법 :

현재 인식하지 못하는 그래픽 드라이브를 안전모드에서 완전히 삭제한 다음, 표준모드(일반)로 부팅 진입(표준 해상도로는 진입할 것입니다)해서 모니터 드라이브만 설치하고 다시 재부팅(만약에 대비해서)후, 그래픽카드 드라이브를 설치 하고 모니터 드라이브가 현재 설치한 그래픽 드라이브와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 한 후 수동으로 재부팅 합니다.
(만약, 위와 달리 운이 좋게 고해상도 드라이브로 어떤 식으로든 부팅했다 해도, 또 그런 일이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모니터 드라이브는 꼭 설치하기를 바랍니다.)

결론과 교훈 :


윈도XP 시절에는 당연하게 여긴 "모니터 드라이브"를 설치했던 것 처럼, 최신 하드웨어 드라이브나 하드웨어 교체시 간과해서는 안되는 것이 모니터 드라이브 설치였습니다.
(특히, 광속으로 신제품을 뽑아내는 IT계열에서 최신 하드웨어 제조사 제품은 말이지요)

모니터 드라이브를 설치 후 "문제 발생시 버벅이든 수초가 없어졌고 그 수초의 시간이 해결됨으로 인해 발생하던 "모니터 신호없음이 나타나지 않았고" 바로 마우스 화살표가 보이며, 정상적으로 진입해 부팅시간도 짧아졌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번 수리 사건으로 인해 PC 부팅속도가 4초 빨라지는 이득을 보상해주었다.

그외...

아주 낮은 확율로 하필 그래픽 카드 교체시, 다른 문제가 겹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하필 그래픽 카드 교체 후, PC의 청결 문제가 접점불량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보통 아주 오랫동안 신경쓰지 않는 경우이므로 일반적이라 볼 수 없지만, 아주 초보자라면 PC수리점에 괜히 돈을 낭비했을 것입니다.

LG 전자 다운로드
https://www.lgservice.co.kr/download/selectProductSearch.do


다운로드 자료실에서, 자신의 해당 모니터를 검색해서 다운 받으면 된다.




[잡담]




FastBoot는 OFF 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권장합니다.
(부팅시 모니터에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는 것은 이것 때문입니다)

가끔 그래픽 드라이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픽 드라이버는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으면, 무조건 최신을 설치하는 것을 자제합니다)

it 분야에서는 헬지는 헬지였다.
(모니터 드라이버까지 설치해야 하는 경우였습니다)

LG는 가전 즉, 냉장고/ 에어콘 /세탁기만 사도록 하자!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소중한 의견, 가급적 빠른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Letsbemild Blog

전체 목록